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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5-05-30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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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방진남웅 조회 1회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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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 케브랑리-자크시라크(Musee du quai branly-Jacques Chirac) 박물관은 11년(1995~2006) 만에 완성되다. 21세기 친환경과 문화 다양성 개념이 도입되었다. 길이가 200미터. 높이는 12미터이다. 이 박물관은 기존의 위압적 분위기는 없고 그저 편안하다. 사진 박물관 홈페이지


ⓒ Musee du quai bra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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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재홍)에서 <마나 모아나: 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전이 9월 14일까지 특별실 2관에서 열린다. 국내 처음으로 오세아니아 문명이 조망된다. 18세기~20세기까지 오세아니아의 카누, 조각, 악기, 장신구, 직물 171건과 현대 작품 8건 등 총 179옵션매수
건이 선보인다.

오세아니아는 우리에게는 생소하다. 교과서에도 호주와 뉴질랜드 정도가 나올 뿐이다. 이번 전시는 프랑스 '케브랑리(QUAI BRANLY)-자크시라크' 박물관과 공동기획했다. 내년이 마침 한불 수교 140주년이라 때를 맞췄다. 이번 전시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박물관을 간단히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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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인류학박물관은 서구와 비서구의 '미술경계'를 허물고자 생겼다. 그래서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원주민 등의 유물이 전시된다. 이번 전에서는 오세아니아 문명이 소개된다. 이곳에서 발굴된 가면, 조각, 직물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비유럽권을 포함해 '문화 다변화'라는 측면과 과거와 미래의 대화로 인류 문명의 기원을 찾아간다는 개수수료
념에서 세워졌다.










▲  전시장 입구에 그려놓은 오세아니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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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형순




피카소, 마티스도 20세기 서양 미술에서 출구가 막히자,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원시 미술의 창의성에서 영감과 자극을 받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런데 왜 이 박물관 끝에 자크 시라크(J. Chirac) 이름이 들어갔을까? 그는 1995년 프랑스 대통령으로 취임해 12년간 통치했는데 그중 무려 11년간 이 박물관을 기획하고 완성하는데 모든 열정을 다 바쳤다. 그는 비유럽권인 아프리카나 오세아니아의 문화유산에 관심이 많았다. 당시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가 주장한 "문화에는 우열이 없다"는 '문화 상대주의'라는 개념이 보인다.
시라크는 이 박물관을 파리 센 강변에 세워 접근성을 높였다. 그리고 설계는 세계적 건축가 장 누벨(Jean Nouvel)에게 맡겼고, 생태 외벽은 식물학자 파트릭 블랑(P. Blanc)에게 맡겼다. 장 누벨은 삼성미술관 설계를, 블랑은 2018년 부산현대미술관 외벽을 맡아 우리와도 인연이 있다.
21세기는 낯선 것과 공존하는 '타자성'의 시대라 불린다. 지구촌 시대에 우리는 세계를 더 넓게 알 필요가 있다. 우리가 시베리아를 모르듯 오세아니아에 대해 모른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우리가 그곳을 가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오세아니아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인류는 다 연결, 시공간 넘어 모든 걸 공유!"










▲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 전시 개막식에 '케브랑리-자크시라크' 박물관 '에마뉘엘 카자레루(Emmanuel Kasarherou)' 관장도 참석했다. 사진에는 안 보이지만 프랑스 담당 큐레이터 '마갈리 멜랑드리(Magali Melandri)'도 동행했다.


ⓒ 김형순




에마뉘엘 카자레루(E. Kasarherou) 케브랑리-자크시락 박물관 관장은 이번 전시 개막 인사말에서 자신의 국적은 프랑스이지만 오세아니아 출신이라서 이번 전시에 더 애착이 간다고 말했다.

"우리 박물관은 소장품이 3만 2천 점 정도 되는데 이중 그 가치가 높은 171점을 엄선했어요. 이런 작품을 통해 우리는 지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오세아니아의 문화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의 창의성을 감상할 수 있어요. 우리는 같은 지구촌 식구로 어떤 난관이 오더라도 우주와 우리는 하나이고, 상호 창의적으로 소통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으면 합니다."
전시 투어 후, 기자 간담회에서는 이번 전시의 포인트가 뭐냐고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이번 행사에서 예술적 감흥을 느끼는 게 최고의 감상법이에요. 우리가 더욱 견고한 문화 교류를 통해 양국의 신뢰를 낳는다면 더욱 소중한 경험이 되리라 자신해요. 이번 전시를 위해 보여 준 한국 관계자들의 철저한 준비와 높은 전문성과 열정이 놀라웠어요."
"오세아니아 지역은 IT 강국도 아니고 유럽처럼 경제 중심 국가도 아니지만, 우리가 이곳 문화와 예술이 다른 지역과 차이점을 폭넓게 이해하게 된다면, 서로 배울 것이 많을 거예요. 우리가 서로 다른 가치를 공유한다면 공존의 길이 자연스럽게 열리리라 믿어요."
자 그럼 지금부터 작품을 감상해 보자. 전시는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물의 영토(Domain)










▲  카누(Canoe) I 투아모투 제도, 푸카푸카 섬. 나무 식물성 섬유. 43×95×40cm 20세기 초반


ⓒ 김형순




오세아니아는 '큰 바다'라는 뜻이다. 여기 사람들에게 바다는 한없이 넓은 영토이고 세계를 인식하는 삶의 기반이다. 오세아니아 통가 출신 에펠리 하우오피가 쓴 이런 시도 있다.

"오세아니아는 광활하다.끝없이 펼쳐진다.너그럽고 폭넓은 대지다.
소금기 어린 바다 깊은 곳에서,그보다 깊고 뜨거운 불의 땅에서솟아오른 인류이다.

오세아니아는 우리 자신이다.
우리는 바다이자 대양이다"










▲  카누장식 I 파푸아뉴기니. 나무 안료. 47×55×5.4cm 1071g 19세기 초반


ⓒ 김형순




여기에서는 정교한 항해술, 카누 제작 기술, 신화와 관련된 작품이 소개된다. '경계가 없는 무한한 세계'를 상징하는 해양의 신성함을 상기시킨다. 이들은 섬을 중심으로 항해에 대한 독자적 세계를 펼쳤다.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과 끈끈한 인연을 맺는다.

악어처럼 긴 모양의 '카누'는 이곳에서는 신발 같은 필수품이다. 카누 머리에 승전을 촉구하는 상징물이 화려하게 장식돼 있다. 그래야 항해의 안전이 보장된다고 생각한다. 모든 곳에 신령과 조상들이 이룩한 창조의 흔적이 담겨 있다. 이들은 세상의 모든 존재가 연결돼 있다고 믿는다.

제2부 삶이 깃든 터전(Territory)










▲  돼지 잡는 의식용 망치 I 바누아트 암브림 섬. 나무. 37.5×78.5×11.3cm 2385g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


ⓒ 김형순




여기서는 오세아니아 중, 호주의 북서쪽까지 위치한 멜라네시아 유물이 전시된다. 다채로운 자연환경 속에서 풍겨 나오는 생명력이 풍성하게 느껴진다. 영적 질서를 상징하는 가면, 방패 문양, 의례 용품 등 그 공예 수준이 상당하다. 그 밑바닥에는 자연과 조상이 하나라는 인식이 깔려있다.

이 지역은 공동체성이 짙다. 모든 의례 속에 그런 점이 녹아 있다. 이곳 예술은 단순한 미적 대상이 아니라 정치적, 영적 역할도 한다. 죽은 자를 기억하는 '말라간'이라는 장례 의식도 있고, 죽은 자의 영혼을 위로하는 무당인 '몬'도 존재한다.
이 지역에서는 성년식을 치를 때 머리에 므와이 가면(Mask Mwai)을 쓴다. 춤도 동반된다. 이것은 자연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역할이리라. '남자들의 집'에 가서 의례를 행한다. 추장의 권위를 세우는 성소는 따로 있다. 여기에서는 전쟁에서 승리로 이끄는 게 방패이기에 이를 신성시한다.

제3부 폴리네시아: 세대를 잇는 시간(Time)










▲  곤봉 시리즈 I 피지섬. 나무, 식물성 섬유. 19세기 초반


ⓒ 김형순




마나(mana)와 타푸(tapu)라는 개념은 이곳의 세계관이다. '마나'는 인간과 자연 사물에 깃든 '신성'을 말하고, '타푸'는 그런 힘을 유지하는 '질서'를 뜻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권력과 지위가 세습화되고, 사회적 체계가 공고해진다. 이런 사유는 여기 예술품에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여기 시간개념은 순환적이다. 일반적 시간과는 반대다.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과거는 눈앞에 있다고 간주하고, 알 수 없는 미래는 등 뒤에 있다고 본다. 세대 간 기억을 공유하는 기제로 쓰인다. 조각상, 직물 등도 신과 인간, 삶과 죽음을 이어주는 고리가 된다.
옥으로 만든 '헤이 티키' 목걸이는 뉴질랜드 마오리족을 상징한다. 여기 원주민은 전설 속 조상의 의상을 입고 조상에 대한 기억을 되살린다. 거기에서 명예와 권위의 힘이 온다고 믿는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 때, 남성은 전쟁에 나설 때 이 목걸이를 착용하며 가보로 대대손손 물려준다.
폴리네시아 지역은 광활한 해역을 넘나드는 항해 문화권이다. 그래서 이 지역 사람들은 조상들이 남긴 신화적 시간에 대한 인식이 깊다. 조각상, 제의용 장신구, 직물 또한 조상의 존재로 여긴다. 여성들이 제조하는 직물은 세대 간의 기억을 담는 문화적 실천으로 오늘날에도 이어진다.

제4부 섬(Islands)과 사람들










▲  '오세아니아 카누'를 미디어아트로 재구성해 전시장 입구에 설치했다. 마치 관객이 물속에 빠진 듯한 착각이 들게 한다


ⓒ 김형순




이곳에서 장신구는 하나의 언어다. 이런 유물은 단지 아름다운 물건을 넘어 이들의 내면에 깃든 영적 힘과 권위를 대변한다. 장신구는 자신을 꾸미는 도구이자, 신분과 정체성, 신과 자연과의 관계를 이어주는 다리가 된다. 이렇듯 원주민들은 이런 공예품을 신성하게 여긴다.

자개, 깃털, 고래 이빨 등 자연의 재료로 만들어진 현대적 장신구는 정교한 기술과 미적 감각을 보일 뿐만 아니라 착용하는 이곳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통해 자연과 연결하려는 태도를 보게 된다.

환경 위기 시대에 인류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우리의 삶을 성찰하고 다문화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 오세아니아 같은 해양 문화유산을 통해 배우고 단절된 세상에서 벗어나 열린 마음으로 그 대안을 찾아야 할 것 같다. 결론적으로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우리는 우주와 인류와 함께 '공존'하는 길을 도모해야 하리라.




[국립중앙박물관: 마나 모아나: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 전]































































































ⓒ 김형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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