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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5-06-16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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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백림보형 조회 1회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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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의 습기가 가득한 15일 경기도 분당구 성남아트센터에서 열린 ‘조성진 피아노 리사이틀’은 자연을 꼭 빼닮은 선율이었다.
이날 들려준 곡들은 조성진이 직접 고른 리스트의 ‘에스테 장의 분수’,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5번 전원’, 버르토크의 ‘야외에서’, 브람스의 ‘피아노 소타나 3번’이다. 조성진은 이 곡들이 ‘물’, ‘전원’, ‘야외’, 그리고 ‘정열’(불)을 각각 대표한다고 보았다. 그는 현재 진행중인 국내 투어에서 라벨 탄생 150주년 피아노곡 프로그램과 더불어 이 모바일바다이야기
리스트·베토벤·버르토크·브람스 프로그램을 연주하고 있다.
첫곡인 ‘에스테 장의 분수’에서는 정말로 분수에서 흘러나오는 물줄기가 들렸다. 이 곡은 물의 이미지에 대한 음향적 가능성을 최초로 실험했다고 평가받는다. 조성진이 지나간 건반 위에서 분수들에서 흘러나오는 물줄기, 솟구치는 물기둥, 떨어져 내리며 흩뿌리는 물방울의 이미지가 생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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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곡 베토벤 ‘소나타 15번’은 ‘전원’이라는 애칭을 확보한 마니아층이 탄탄한 작품이다. 베토벤은 절친한 친구인 테레제 말파티에게 이 곡을 작곡하면서 편지를 썼는데, 여기엔 “덤불과 숲을 빠져나와 나무와 풀, 바위 사이를 산책할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나처럼 전원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라고 쓰였다. 다행히 이때는 아2011펀드추천
직 베토벤이 청력을 잃기 전으로, 사랑하는 숲에서 새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무대 뒤쪽을 향해 인사하는 조성진의 모습. 성남문화재단


아직 인터미션 전이지만 조성진은 잠시 퇴장했다. 아주 짧은 휴식 뒤 성큼성큼 씨앤케이인터 주식
걸어들어왔다. 피아노 의자에 몸을 붙이기도 전에 손가락이 먼저 피아노의 저음부에 가서 건반을 강타하기 시작했다. 관객을 깜짝 놀래키며 시작한 버르토크의 ‘야외’는 진짜로 콘서트홀을 건물 밖 야외로 옮겨놓는 듯 했다.
총 5곡으로 이루어진 ‘야외에서’의 백미는 4번째 ‘밤의 음악’이었다. 조성진이 왼손으로 개구리의 울음소리를 끊임없이 만들어단기종목
냈다. ‘개굴개굴’, ‘개굴’ 음절도 제각각인 개구리 소리는 눈을 감고 들으면 정말로 밤 산책길 탄천에서 듣는 것만 같았다.
피날레 ‘사냥’이 시작됐다. 강렬한 불협화음으로 인트로가 시작되며 이전까지의 잔잔한 분위기를 흐트려놓았다. 이번엔 사냥꾼이 짐승을 쫓는 이미지가 자연스레 떠올랐다. 조성진의 거칠고 투박하고 불규칙하고 강렬한 연주가 끝나자 관객들 사이에서 탄성이 터졌다.
인터미션 후에는 브람스의 ‘소나타 3번’만을 남겨두었다. 이 곡은 기존 네 악장 구성에 간주곡이 추가된 대곡으로 35분에 달한다. 조성진은 왜 이 곡을 ‘불’로 보았을까. 아마도 브람스가 19~20세 나이에 쓴 이 곡이 젊은이의 정열(불)을 더할 나위 없이 담고 있다고 봤을 것이다.
1악장부터 폭발적인 시작으로 피아노 한 대가 장대한 오케스트라의 음향을 연상시킨다. 2악장은 ‘젊은 날의 사랑’을 그려냈다. 아름답고 머뭇거리는 선율은 달그림자 속에서 포옹하는 남녀가 있는 듯하다. 이어진 3, 4악장은 폭발적인 에너지를 담고 있어 불처럼 타올랐다. 극한으로 계속해서 밀어부치는 고난도 연주에 조성진도 전에없이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쉬었다.



버르토크의 ‘야외에서’와 브람스의 ‘소나타 3번’을 연주하는 조성진의 모습에서 야성적인 면모가 돋보였다. 성남문화재단 제공.


새하얗게 불태운 조성진이 과연 앙코르를 할 지 관객들은 궁금했을 것이다. 세번째 커튼콜 즈음 조성진이 드디어 앙코르를 시작했다. “도도 솔솔 라라 솔 파파 미미 레레 도.” 동요 ‘반짝반짝 작은별’…은 아니고, 이를 모티브로 한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1778)을 선택했다. 본 프로그램때보다 한층 마음이 가벼워진듯한 조성진이 보였다.
한편 전날 14일 예술의전당 라벨 공연에서 심하게 기침하거나 휴대전화 알람을 울리게 하는 등 관람객 비매너가 도마 위에 올랐지만, 이날 성남공연에서는 관객 모두가 훨씬 더 출연자와 다른 관객들을 배려했기에 더욱 기분 좋은 시간이 되었다.
이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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