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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연에 따르면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의 연결은 외형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내부 통신과 같은 상호운용성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전기차를 만드는 업체와 충전기를 제조하는 업체 간 서로 규격이 다를 경우 충전 중단 혹은 화재 발생 등의 안전하지 못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또 앞으로 V2G(양방향 충전), PnC(전기차 인증서 기반 자동 충전) 등 신기술을 적용하려면 관련한 기술 표준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전기연은 전기차 완성차 업체, 충 모기지신청건수 전기 제조사, 충전 서비스 사업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할 수 있는 구심점인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기연은 이날 전기차 및 충전 관련 9개 기업인 KG모빌리티, 현대케피코, SK시그넷, EVSIS, 채비, 모트렉스, GS차지비, LG볼트업, KEVIT와 '글로벌 상호운용성 시험센터의 구축 및 운영을 위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한 협약'을 체결했다.
전기연은 지난해 회원사로 현대차·기아, 벤츠 코리아를 확보했고, 이날 협약식을 통해 9개 기업체가 추가됐다. 협약 주체들은 올해 7월 초 예정된 센터의 원활한 개소를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기연은 이날 서울에너지공사, 제주에너지공사,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와 함께 'AI 기반 충전 신 예쁜 자동차 기술 실증 및 충전기 유지 관리 고도화를 위한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이에 따라 4개 기관은 △전기차 충전 신기술 적용을 위한 상호 기술 검토 및 실증 협력 △전기차 충전기 유지 관리 및 현장 점검을 통한 인프라 개선 사항 도출 협력 △전기차 충전기 개선방안 및 결과물 확산을 위한 국내 지원 활동 수행 △기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 카드복합할부 협력사업 공동 발굴 등에 나선다.
김남균 전기연 원장은 "전기차와 충전기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함께 발전해야 하는 만큼, 관련 기관과 기업이 모두 협업해야 시장 발전을 이끌 수 있다"며 "전기연이 안정적인 시험인증 환경을 구축해 국내 전기차 및 충전기 업체들의 기술력과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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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준영 기자 joo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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