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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해다인 댓글 0건 조회 0회 작성일 25-03-11 21: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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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유행하고 있다./사진=송혜교 인스타그램 캡처
한때 유행하던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돌아왔다. 최근 미디어에서도 눈가를 짙게 만드는 스모키 메이크업을 한 연예인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미지 공유 소셜미디어 '핀터레스트'가 발표한 올해의 메이크업 트렌드는 '다크 세이렌(Dark Siren)'이다. 신비로운 바다의 요정 '세이렌'에서 파생된 스타일로, 날카로운 아이라인과 깊은 음영을 강조하는 아이 메이크업, 그 위에 파란색 등 진한 아이섀도를 바르는 게 특징이다. 경제 불황이 이런 짙은 메이크업을 다시 불러왔단 얘기도 나오는데, 왜일까?
자동차 1년 유지비
◇자기 방어 심리, 강한 인상 만들어오래전부터 경제 불황기에는 짙은 눈화장, 붉은 립스틱 등 진한 화장이 유행한다고 알려졌다. 일명 '립스틱 효과'. 경제가 어려운 시기엔 소비자들이 큰 소비를 줄이는 대신, 화장품 같은 더 저렴한 사치품을 찾는 경향이 있어서다. 단국대 심리학과 임명호 교수는 "비용적으로는 저렴하지만 기분 전환 효과가 있 한국자영업자 거나, 오히려 작은 것을 부각시키기 위해 립스틱 같은 화장품을 사는 심리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이 많아졌던 코로나 시기 이후에는 립스틱 대신 눈화장이 강조되는 트렌드가 나타나며 ‘아이섀도 효과’로도 불렸다.
이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심리적 요인과 관련이 깊다. 짙은 눈화장, 붉은 립스틱, 짧은 머리 삼성sds 등은 강한 인상을 준다. 경제가 어려울 때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기 방어 심리에서 강한 인상을 만든다고 한다. 임명호 교수는 "경제가 어렵고 개인의 불안이 커질수록 자신의 여러 요인들 중 오히려 작은 것 한가지 정도만 강조해서 보여주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며 "이는 일종의 보상심리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2001년과 2008년 경제 시중은행연봉 위기 동안 립스틱 효과가 관찰돼 짙은 스모키 메이크업이 유행한 바 있다. 이에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 지금도 이러한 스타일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눈 건강과 피부에는 안 좋아문제는 강한 인상을 만들려다 눈 건강과 피부는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스모키 메이크업의 기본은 아이라이너로 눈 점막을 까맣게 칠하는 것. 그러나 눈의 점막 화장 부분까지 아이라이너를 짙게 그리면 아이라이너가 점막에 녹아 눈물층으로 흡수되면서 눈물막이 깨진다. 이는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각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액체 타입 아이라이너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루가 떨어져 결막에 상처를 내기도 한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경우라면 손상 위험이 더 크다.
짙은 다크서클을 만들 수도 있다. 눈 밑 피부는 층이 얇고 피지 분비가 거의 없어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모키 화장을 위해 눈에 다양한 화장품을 바르고 문지를 경우, 눈 밑에 화장품 색소가 쌓여 검게 보일 수 있다. 실제로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화장품으로 인한 색소침착이다. 또, 화장품을 많이 쓸수록 닦아내기가 쉽지 않다. 최근에는 땀이나 유분에도 번지거나 지워지지 않는 화장품이 많이 나와 클렌징을 소홀히 하면 알레르기나 자극성 피부염 등 염증이 생긴다. 이때 피부에서 염증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가 많아져 다크서클이 진해진다.
안전하게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면 최대한 속눈썹 안쪽의 점막 부분을 피하고 속눈썹 바깥쪽에만 아이라이너를 그리는 것이 좋다. 클렌징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다. 화장은 한 지 12시간 이내에 꼭 깨끗하게 세안하고 자는 게 좋다. 특히 마스카라나 점막에 그린 아이라인이나 등은 완벽히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클렌징 전용 제품을 이용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지운다. 면봉으로 조심스럽게 터치하듯 닦아내거나 이중 세안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두 줄 요약!1. 경제 불황이 길어지는 가운데, '립스틱 효과'로 한 때 유행했던 짙은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유행하고 있다.2. 눈과 피부 건강엔 독이 될 수 있어 진한 눈 화장을 한다면 클렌징에 더욱 신경 쓰기를 권한다.
한때 유행하던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돌아왔다. 최근 미디어에서도 눈가를 짙게 만드는 스모키 메이크업을 한 연예인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미지 공유 소셜미디어 '핀터레스트'가 발표한 올해의 메이크업 트렌드는 '다크 세이렌(Dark Siren)'이다. 신비로운 바다의 요정 '세이렌'에서 파생된 스타일로, 날카로운 아이라인과 깊은 음영을 강조하는 아이 메이크업, 그 위에 파란색 등 진한 아이섀도를 바르는 게 특징이다. 경제 불황이 이런 짙은 메이크업을 다시 불러왔단 얘기도 나오는데, 왜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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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방어 심리, 강한 인상 만들어오래전부터 경제 불황기에는 짙은 눈화장, 붉은 립스틱 등 진한 화장이 유행한다고 알려졌다. 일명 '립스틱 효과'. 경제가 어려운 시기엔 소비자들이 큰 소비를 줄이는 대신, 화장품 같은 더 저렴한 사치품을 찾는 경향이 있어서다. 단국대 심리학과 임명호 교수는 "비용적으로는 저렴하지만 기분 전환 효과가 있 한국자영업자 거나, 오히려 작은 것을 부각시키기 위해 립스틱 같은 화장품을 사는 심리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이 많아졌던 코로나 시기 이후에는 립스틱 대신 눈화장이 강조되는 트렌드가 나타나며 ‘아이섀도 효과’로도 불렸다.
이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심리적 요인과 관련이 깊다. 짙은 눈화장, 붉은 립스틱, 짧은 머리 삼성sds 등은 강한 인상을 준다. 경제가 어려울 때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기 방어 심리에서 강한 인상을 만든다고 한다. 임명호 교수는 "경제가 어렵고 개인의 불안이 커질수록 자신의 여러 요인들 중 오히려 작은 것 한가지 정도만 강조해서 보여주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며 "이는 일종의 보상심리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2001년과 2008년 경제 시중은행연봉 위기 동안 립스틱 효과가 관찰돼 짙은 스모키 메이크업이 유행한 바 있다. 이에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 지금도 이러한 스타일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눈 건강과 피부에는 안 좋아문제는 강한 인상을 만들려다 눈 건강과 피부는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스모키 메이크업의 기본은 아이라이너로 눈 점막을 까맣게 칠하는 것. 그러나 눈의 점막 화장 부분까지 아이라이너를 짙게 그리면 아이라이너가 점막에 녹아 눈물층으로 흡수되면서 눈물막이 깨진다. 이는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각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액체 타입 아이라이너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루가 떨어져 결막에 상처를 내기도 한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경우라면 손상 위험이 더 크다.
짙은 다크서클을 만들 수도 있다. 눈 밑 피부는 층이 얇고 피지 분비가 거의 없어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모키 화장을 위해 눈에 다양한 화장품을 바르고 문지를 경우, 눈 밑에 화장품 색소가 쌓여 검게 보일 수 있다. 실제로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화장품으로 인한 색소침착이다. 또, 화장품을 많이 쓸수록 닦아내기가 쉽지 않다. 최근에는 땀이나 유분에도 번지거나 지워지지 않는 화장품이 많이 나와 클렌징을 소홀히 하면 알레르기나 자극성 피부염 등 염증이 생긴다. 이때 피부에서 염증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가 많아져 다크서클이 진해진다.
안전하게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면 최대한 속눈썹 안쪽의 점막 부분을 피하고 속눈썹 바깥쪽에만 아이라이너를 그리는 것이 좋다. 클렌징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다. 화장은 한 지 12시간 이내에 꼭 깨끗하게 세안하고 자는 게 좋다. 특히 마스카라나 점막에 그린 아이라인이나 등은 완벽히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클렌징 전용 제품을 이용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지운다. 면봉으로 조심스럽게 터치하듯 닦아내거나 이중 세안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두 줄 요약!1. 경제 불황이 길어지는 가운데, '립스틱 효과'로 한 때 유행했던 짙은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유행하고 있다.2. 눈과 피부 건강엔 독이 될 수 있어 진한 눈 화장을 한다면 클렌징에 더욱 신경 쓰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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