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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처로 동시에[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기자간담회를 5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갖고 작가 이은새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 6인(고등어, 김세은, 유신애, 이은새, 전병구, 정이지)이 속도감과 몰입감을 요구하는 동시대의 이미지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가장 오래된 매체인 회화의 물질성과 역사성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으로 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 2025.06.05. pak7130@newsis.com[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회화는 죽지 않았다.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작가 6인의 ‘Next Painting’은 ‘지금 여기’의 감응과 시적 회생신청이란 서사를 다시 불러온다.
5일 서울 삼청동 국제갤러리에서 개막한 'Next Painting: As We Are'는 고등어, 김세은, 유신애, 이은새, 전병구, 정이지 작가가 참여한 신선하고 활기찬 전시다.
1980년대 중후반에서 1990년대 중반 사이 출생한 작가들로, 각자의 시선으로 동시대 회화의 ‘다음’을 보여준다.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 거절 전시를 기획한 이성휘 큐레이터는 "여섯 명의 작가는 전혀 다른 결을 지녔다. 그 다른 에너지와 기를 관람자에게 전달하고 싶었다”며 “우리 식으로 ‘다음 회화’를 고민하고, 세계 미술사 속에서 ‘다음 회화’는 바로 ‘K-아트’임을 선언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이미지 과잉과 속도의 시대, 회화는 가장 느린 매체 수원 통합 이자 가장 강력한 물질"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큐레이터 이성휘(오른쪽부터), 참여작가 고등어, 정이지, 김세은, 전병구가 5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 금리인 다. 2025.06.05. pak7130@newsis.com
전시장에서 만난 정이지 작가는 “내가 살아있구나. 그런 느낌의 순간들을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는 이번 전시에 참여한 여섯 작가 모두에게 통하는 감정일지 모른다. 디지털 시대의 회화는 결국 ‘살아 있음’의 감각, ‘지금 여기’를 마주한 무기중개업체 존재의 실감을 고유의 언어로 새긴다.
특기할 만한 점은, 출품작 전부에 인간 형상이 직접적이거나 은유적으로 등장한다는 사실이다. 회화는 여전히 사람을 그리고, 사람을 매개로 세계를 감각한다. 디지털 가상성의 시대에 회화가 되묻는 것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느끼는가’와 같은 근본적 질문이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고등어 작가의 〈Room tone_그 뱀이 허물을 벗었다.〉2025 Oil on canvas 162.2 x 130.3 cm. 2025.06.05. pak7130@newsis.com
고등어(b. 1984)
일상에서 지각하는 감각과 사건을 모호하면서도 낯선 이미지로 재구성한다. 신체에 대한 인식과 감각을 연필선으로 눌러 담아온 고등어는, 최근 몇 년간 본격적인 회화 작업에 몰두하며 회화의 물성을 통해 장면을 한층 구체화한다. 《젊은 모색》(2008, 국립현대미술관)을 통해 데뷔했으며, 에이라운지,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아트스페이스 보안 등에서 활동했다.
김세은(b. 1989) 〈타면 나타나는 굴〉 2025Water mixable oil on canvas 200 x 230 x 3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재판매 및 DB 금지
김세은(b. 1989)
급변하는 도시 공간을 신체적이고 시지각적인 방식으로 포착한다. 대형 캔버스를 조각하듯 분절하며 감각과 기억의 잔재를 회화적으로 재조립하는 데 주력해왔다. 이화여대 서양화과, 영국 왕립예술대학 회화 석사를 졸업했고, 두산갤러리, 금호미술관, 말보로 갤러리, 아트선재센터 등에서 전시를 열었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유신애 작가의 작품. 〈Innovation in Exploitation〉 전경. 2025.06.05. pak7130@newsis.com
유신애(b. 1985)
자본주의, 기술, 신체의 감각을 주제로 회화·조각·영상을 넘나들며 작업해왔다. 회화를 ‘진짜 오브제의 감각’을 환기시키는 매체로 보고, 고전적 장인정신을 현대적으로 풀어낸다. 스위스 베른 응용과학대 졸업 후 국내외에서 활동하며 프리즈 서울 포커스 아시아 스탠드 프라이즈, 두산연강예술상 등을 수상했다.
이은새(b. 1987) 〈Grapes〉 2025 Oil on canvas 60 x 80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재판매 및 DB 금지
이은새(b. 1987)
낯선 도시에서 표면에 부딪히며 체험한 얼룩, 부스러기, 타박상 같은 흔적들을 회화로 전환한다. 표류하는 정체성의 감각을 화면에 옮기며, 표면에 대한 사유를 구축한다. 홍익대 회화과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를 졸업하고, 리움미술관, 아트선재센터, 일민미술관 등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전병구(b. 1985) 〈무제〉2024 Oil on canvas 35 x 28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사진: 안천호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재판매 및 DB 금지
전병구(b. 1985)
익숙하면서도 낯선 장면을 포착해, 감정의 레이어를 쌓는 회화 작업을 지속해왔다. 회화는 대상이 아니라 그 ‘바라보는 감각’의 순간에 더 가까운 것임을 말한다. 서울과학기술대 조형예술과 졸업. 이유진갤러리, OCI미술관 등에서 개인전, 북서울미술관, 하이트컬렉션 등에서 단체전에 참여했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정이지 작품 전시 전경. 2025.06.05. pak7130@newsis.com
정이지(b. 1994)
스냅 사진처럼 일상의 장면을 과감한 프레이밍과 담백한 붓질로 그려낸다. 작가는 회화를 통해 삶을 이해하고자 하며,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솔직하게 옮겨낸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전문사 졸업. 상업화랑, 디스위켄드룸, 하이트컬렉션 등에서 전시를 이어왔다.
젊은 작가들의 활력으로 넘치는 'Next Painting: As We Are'는 회화가 여전히 의미 있는 언어임을 설득하는 전시다. 국내 3대 메이저 화랑인 국제갤러리라는 강력한 전시공간과 만나, 신선한 회화의 강렬함이 더욱 빛을 발한다. 7월 20일까지.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기자간담회를 5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갖고 작가 김세은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 6인(고등어, 김세은, 유신애, 이은새, 전병구, 정이지)이 속도감과 몰입감을 요구하는 동시대의 이미지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가장 오래된 매체인 회화의 물질성과 역사성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으로 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 2025.06.05.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기자간담회를 5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갖고 작가 정이지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 6인(고등어, 김세은, 유신애, 이은새, 전병구, 정이지)이 속도감과 몰입감을 요구하는 동시대의 이미지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가장 오래된 매체인 회화의 물질성과 역사성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으로 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 2025.06.05.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국제갤러리는 그룹전 'Next Painting: As We Are' 기자간담회를 5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갖고 작가 고등어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 6인(고등어, 김세은, 유신애, 이은새, 전병구, 정이지)이 속도감과 몰입감을 요구하는 동시대의 이미지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가장 오래된 매체인 회화의 물질성과 역사성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으로 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 2025.06.05. pak7130@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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