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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해다인 댓글 0건 조회 0회 작성일 25-06-17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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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자는 부장은 사람[이현우 기자]
도시공학 전공을 한 나는 이사를 가면 꼭 걸어서 동네를 한 번 둘러본다. 동네 구석구석을 살펴보며 숨은 명소를 발견하기도 하고 발품을 팔지 않았다면 하지 못했을 경험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동네를 거니는 산책이, 최근엔 달리기로 진화했다. 2년 전 시작한 복싱 때문이다.
요즘 내 근육의 주식은 복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별미로 달리기를 곁들여주고 있다(관련 기사: 비주류의 어퍼컷 https://omn.kr/2aoy4 ). 시간이 날 때면 3~5km를 달린다.
나만의 이런 동네 관찰법은 새로운 지역에 여행하거나 방문할 때도 적용된다. 혼자 주로 여행을 할 때는 오랜 시간 걸어서 도시를 경험했었다. 결혼 이후에도 걸어서 도시 여행을 하곤 하지 대출직거래장터 만, 확실히 전보다는 줄었다.
속초시 풍경을 감상하려면 '이곳' 한 바퀴 달려보세요
지난 5월 셋째 주에 3박 4일 속초와 고성 일대로 가족 여행을 다녀왔다. 마침 숙소가 속초시 청초호 부근이었다. 포털 사이트 지도서비스를 이용해 보니 청초호를 중심으로 한 바퀴 돌면 5km 정도다. 평소에 30분 정도에 달리던 거리다. 은행서민대출 가족들이 숙소에서 쉬는 동안 청초호를 한바퀴 달리면서 속초시를 둘러보기로 했다.

청초호를 끼고 시계 방향으로 달렸다. 숙소가 있던 청초호 호수공원 인근이 출발지였다. 동쪽에 떠있는 태양빛에 호수에 윤슬이 반짝인다. 여행 중이기 때문일까. 괜스레 마음이 촉촉해진다. 청초호 호수공원 산책로를 달리기 시작했다. 데크로 길이 특수관계 깔려있어 통통거리는 소리가 배경음악이 되어준다. 산책을 나온 이웃 주민이나 여행객들이 보인다.










저소득층 ▲  속초시 홈페이지 관광 안내 속 청초호 모습 (https://www.sokcho.go.kr/ct/tour/attraction/nature#).


ⓒ 속초시 홈페이지




공원의 경계부에는 길잡이 정자가 하나 있고 청초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여기서부터는 산책로가 없어서, 나는 인도와 차도를 오가면서 달리기 시작했다. 물론 자동차가 나올 것 같은 장소에서는 멈추었다가 좌우를 살피고 달렸다. 금세 '속초 시내'로 불리는 설악로데오거리가 나왔다. 패션 브랜드가 입점한 거리다. 속초관광수산시장과 속초중앙재래시장으로 가는 입구도 보인다. 이렇게나 가까이 있었다니. 자동차가 아니어도 충분히 갈 만한 거리였다.

더 달리면 금강대교와 설악대교로 진입한다. 진입 직전 항구변에 36층 새 아파트가 보인다. 목근육을 최대한 늘려 고개를 들어야 확인할 수 있는 높이다. 서울에 있을법한 고층 아파트가 속초에도 있다니. 고층부에서는 동쪽 바다와 서쪽 청초호와 설악산 풍경을 조망할 수 있을 것 같다.
개발사에서는 풍경 프리미엄을 노리고 개발했을 것이 자명하다. 개발 이익은 속초시민에게 돌아가기 보다는, 고층 아파트를 구입한 소비자와 개발사에게 돌아갈 것이다. 풍경으로 인한 이익이 특정 소수에게만 돌아가는 게 합당한 걸까.
속초시는 인구 5만 명이 좀 넘는 도시다. 강원특별자치도 내에서 인구 순위로는 다섯 번째다. 그런데 속초시 미분양은 1,021호로 2025년 3월 기준 강릉시(1,185호) 다음으로 높다.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이후 속초시에 부동산 개발 열풍이 분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도 그 열기가 식지 않았다는 걸 보여주는 듯하다. 미분양신고가 의무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속초에는 더욱 많은 미분양 주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속초시의 아파트 거래 비율은 절반이 외지인이 차지하여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속초시내 실수요보다는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많다는 걸 의미한다. 어쩌면 훌륭한 조망으로 인한 이익이 속초시민이 아닌 외지인에게 빼앗기고 있는지도 모른다.










▲  금강대교에서 바라본 설악산의 풍경


ⓒ 이현우




어지러운 생각이 드는 가운데 어느새 출발지에서 호수 너머로 보였던 금강대교 위에 있다. 왼편에는 실향민 집단촌으로 알려진 아바이마을이 있다. 오른편에는 청초호를 너머 건축물 사이사이 설악산국립공원의 여러 얼굴이 빼꼼히 고개를 내민다. 설악산국립공원 내에서도 절경으로 알려진 울산바위도 보인다. 반가운 얼굴에 달리기를 멈추고 사진을 남겨본다.

분명히 자동차를 타면서도 지났던 길인데 달리다 보니 자동차 안에서는 보지 못했던 풍경이 보인다. 이것이 달리기나 걷기의 매력이다. 이런 풍경을 매일 볼 수 있는 속초시민은 어떤 느낌일까. 부러워지는 순간이다.
설악대교를 넘어 활어회센터를 끼고서 길게 뻗은 도로를 달린다. 대형마트도 보인다. 코너를 돌면 다시 데크길이 나오고 청초호유원지가 있다. 설악산과 청초호 풍경을 번갈아가며 보면서 달릴 수 있다. 5km 달리기 코스의 끝자락이지만, 상쾌한 아침 공기와 아름다운 풍경 때문인지 지면을 박차는 힘이 더해진다.
5km 달리기가 끝났다. 어느새 땀은 흥건해져 입은 옷이 젖어버렸다. 30분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속초시를 짧고 강렬하게 느낄 수 있었다.
아름다운 속초, 자전거도로 설치 등 '자전거 친화도시' 제안합니다
속초는 서쪽에 설악산이, 동쪽에 푸른 빛깔의 동해가 맞닿아 있는 도시다. 장엄한 자연환경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다. 한반도 지형의 아름다움을 압축해서 보여주는 지역이다.
청초호를 한 바퀴 돌면서 생각했다. 청초호 산책로에 자전거도로와 공유자전거를 함께 설치했다면 어땠을까, 하고.
로데오거리와 중앙시장, 대형마트, 회센터가 청초호 인근에 있다. 항구 근처에는 여러 로컬 맛집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설악산과 양양 낙산사, 고성 관광지 등은 자동차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밖에 없겠지만 속초시내의 주요 관광지는 자전거라는 교통수단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현재 자전거도로는 청초호 유원지, 청초호 호수공원, 대교 구간에만 조성되어 있다. 청초호 둘레를 하나의 코스로 볼 때엔 자전거도로 일부 구간이 끊어져 있다. 게다가 현 자전거도로는 호수와 동떨어진 차도 구간 옆에 조성되어 있어, 자전거를 타며 호수 조망을 다 즐기기는 어렵다.










▲  수산물 판매지 옆 청초호 모습


ⓒ 이현우




나만 자전거가 속초와 어울린다고 생각한 건 아니었나 보다. 2006년 초반 아바이마을에는 이미 '양심자전거'가 운영된 적이 있다. 양심자전거는 2000년대 초반 지자체에서 유행했던 제도로, 자전거를 자유롭게 이용하고 알아서 반납하는 제도였다. 아바이마을에서는 아사모(아바이마을을 사랑하는 모임)가 마을을 홍보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운영했다.

훌륭한 시도이지 않은가. 하지만 한 가지 간과한 게 있다. 우리나라는 '엄복동의 나라(한때 자전거 선수로 유명했던 엄복동은, 생전 수시로 자전거를 절도해 공판을 받았다는 기사도 있음)'. 카페에 노트북이나 휴대폰을 놓고 가도 잃어버리지 않지만, 잠금장치를 해둬도 자전거는 훔쳐가는 나라다. 안타깝게도 아바이마을 양심자전거는 자전거가 모두 사라지면서 끝났다 한다.

이제는 기술 발달로 인해 휴대폰으로도 충분히 대여, 반납 제도를 도입할 수 있으니 속초시에서 발 벗고 나서서 지원해 보는 건 어떨까. 속초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조례도 마련되어 있어 명분은 충분하다. 조례에는 속초시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양심자전거를 운영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  속초시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아바이마을 체험 화면갈무리(https://www.sokcho.go.kr/ct/tour/attraction/experience?contentSeq=118).


ⓒ 속초시 홈페이지




자전거는 환경에 친화적이며 신체 활동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건강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아름다운 속초의 자연환경과 연계한다면 '자연'으로 구축된 속초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

아름다운 풍경을 고층 아파트 조망으로만 활용하는 도시보다는, 자연환경에 조화로운 도시로 만드는 게 지속성이 있을 것이다. 외지인에게 아파트 조망을 다 빼앗기면 되겠는가.
속초시 북부 지역에 있는 영랑호 주변에는 이미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기도 하고, 자전거를 대여해 주는 업체도 있다. 이를 활용해 지자체와 민간이 연계하여 함께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청초호 주변도 자전거 관련 기반시설을 잘 조성한다면 새로운 자전거 친화도시를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지역 주민뿐 아니라 외부 방문객에게도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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